이번 에티오피아 항공 추락의 원인 추측

이번 에티오피아 항공 추락의 원인 추측
16 뚜비뚜비 0 30372 0 0

기종은 737 MAX인데

 

737과 737 MAX의 가장 결정적 차이점은 강제적 스톨 회복 기능이 있음

 

스톨이 뭐냐면

 

 

이렇게 비행기가 속도가 너무 낮아서 그 고도를 유지 못하고 아래로 추락하는 상황을 의미함

 

원래 비행기들은 받음각 센서나 속도 센서를 이용해서 스톨에 가까워 지면 스틱 쉐이커 즉 조종간을 흔들어주는게 있음

 

그러나 737 MAX의 경우 이러한 스틱 쉐이커기능이 없고 강제적 스톡 회복 기능을 넣어버림

 

이 기능이 무엇이냐면

 

비행기가 스톨에 가까워 진다고 생각되면 소프트웨어가 '강제적'으로 기수를 내려버림

 

1.png

2.png

 

 

이 사진이 그전에 라이온 에어의 상황임

 

첫번째는 정상적인 착륙이라면 두번째는 추락한 상황임

 

저 상황만 하더라도 분당 3만피트 즉 9km를 분당 내리 꼽았음

 

이는 이전에 찾아볼 수 없었던 상황임

 

 

3.jpg4.jpg

 

왼쪽은 에티오피아 항공의 정상적 착륙 오른쪽이 이번 사건의 상황인데

 

이전 라이온 에어와 아주 비슷한 상황이 연출이 됨

 

 

그래서 추락의 원인을 추측컨데

 

받음각 센서의 오류로 인해서 소프트웨어가 스톨로 판단하여 강제적 스톨 회피를 위해 기수를 내리 꼽은 상황으로 판단이 됨

 

 

 

 

요약

 

1. 비행기는 스톨이라는 아주 치명적 상황이 있음  어느 속도 이하로 내려가면 더이상 상승을 못하고 그대로 추락 함

 

2. 그래서 비행기는 여러가지 방식으로 스톨을 주의를 주는데 737 MAX의 경우 비행기가 알아서 앞으로 꼴아박아서 속도를 상승시킴

 

3. 근데 문제점은 스톨 상황을 판단하는 센서가 오류를 일으켜서 비행기는 정상적으로 가는데 소프트웨어는 비상상황이라 생각해 앞으로 꼴아박음

 

4. 결국 오류를 제거하거나 해결하지 못하면 추락하게 됨 이러한 문제점이 이전 두번의 추락의 원인으로 추측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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